민무과장의 성공 시대

용적률 상향 500%, 초고층을 가능하게 하는 용적률이란? 본문

재테크 이야기

용적률 상향 500%, 초고층을 가능하게 하는 용적률이란?

민무과장 2020. 8. 8. 11:16
반응형

최근 부동산 규제가 거의 주마다 나오는 느낌인데요.

http://www.sisa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203408

오늘은 8월 4일 발표된 완화 규제 용적률이 500%로 상향되었다는 얘기가 있어서 용적률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용적률이란?

대지면적에 대한 연면적(대지에 건축물이 둘 이상 있는 경우에는 이들 연면적의 합계)의 비율을 말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토지이용 용어사전]

쉽게 그림으로 용적률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건물을 짓기 위해서는 토지가 있어야 됩니다. 건물을 짓기 위해 확보한 영역이 100m2라고 합시다.

거기서 각 층별로 50m2 2개의 층을 올리려고 합니다. 이를 용적률로 계산해본다면

위 토지의 용적률은 100%가 되겠네요. 그럼 8월 4일 나온 기사로 어떤 내용인지 알아봅시다.

용적률과 층수제한 등 도시규제 완화를 통해 주택을 기존 가구수 보다 2배 이상 공급하고 증가한 용적률의 50~70%는 기부채납으로 환수하게 된다. 정부는 용적률을 300~500% 수준으로 완화해주기로 했다. 용적률 500%는 준주거지역 용적률 상한 이다.

용적률 제한을 완화한다는 내용은 위처럼 가능하도록 한다는 것인데, 왼쪽 그림이 처음 예로 들었던 내용입니다. 용적률 100%이고 오른쪽 그림으로 계산해보면 (50 + 50 + 50 + 50 [각층 면적]) / 100 * 100 = 200%가 나오게 됩니다. 즉 용적률의 상승으로 고층 건물을 지을 수 있게 됩니다. 각 분류 지역마다 용적률이 다른데 생활이나 필요 토지면적과 인구 등을 고려해서 나눠 잡고 있습니다. 

물론 건물을 올리는 데 한남 2구역처럼 남산 조망을 위해 높이 제한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용적률 500% 그림을 생각해보면 대지면적이 크지 않다면 500%가 되려면 각 층의 면적은 줄어들 수밖에 없는데 주거 편의가 그만큼 줄어든다는 얘기기도 합니다. 집 값을 잡기 위해 공공 재건축의 경우 500%로 하고 작은 평수로 하는 것 같은데 의도하는 방향처럼 집값이 잡히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용적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경상수지 흑자 최소? 경상수지란 무엇인가

요즘 코로나로 인해서 모두 힘든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경제 또한 좋지 않은데요 기사 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코로나 충격에 의해서 상반기 경상수지 흑자가 8년 만에 최소라는 기사입니�

muroyallife.tistory.com

 

인텔이 AMD에 밀린다고? 인텔 기업과 주식의 모든 정보

해당 게시글은 인텔 주식 투자를 위해 정보를 모아서 정리해둔 글입니다. 투자 시에는 참고만 하시고 신중한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인텔 관련 정보나 주식에 영향이 가는 정보는 해당 게시물에

muroyallife.tistory.com

 

워렌버핏이 매수한 그 기업 델타항공, 다방면 분석하기

요즘 장 변동성이 엄청납니다. 현금을 보유하신 분들은 지금이 기회라고 생각하고 매수하시는 것 같습니다. 이럴 때 일 수록 신중한 투자를 위해 기업 분석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muroyallife.tistory.com

반응형
Comments